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서울IT직업전문학교 학교장 이상헌입니다.

새로운 직업에 대한 기술을 연마하고 진로에 대한 지도를 실시하고 있는 입장에서

우연(happenstance)과 계획(plan)에 대한 이야기를 자주 하는 편입니다.

 

"저희 학교에 오시기를 몇년 전 부터 준비하신 분 있으신가요?"

"오늘 이 자리에 오신 것이 계획된 우연입니다. 열심히 참여해 주세요"

 

우연과 계획의 조우(진로상담의 새로운 담론)는

진로에 대한 선택과 자신이 걸어야할 길에 대하여 고민하는 사람들과

그리고 보다 설득력 있게 가르치고 싶은 상담사와 교사를 위한 지침서이다.

 

[우연과 계획의 조우]는 총4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제가 정리하여 본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진로상담의 과거와 현재

 

우연이 운명을 결정한다. <사르트르>

매칭이론, 다요인이론, 진로발달이론

1900년대초  노동자훈련 직업적 요구, 인간의 능력을 측정하려는 시도, 개인차에 대한 관심 지능측정,

                         알파검사 베타검사, 스트롱 직업흥미검사(1927) 측정도구 개발

1930년대     지시적 상담접근(상담자 중심)

1932년        미국 고용서비스청_직업명 사전

1940년대     비지시적관계지향적인간중심적상담

1950년대     진로발달이론 팽창기_진로선택이 생애전반의 과정

1960~70년대 진로지도에 대한 새로운 포괄적 모델 전개

1984년        국가진로개발협회 (NCDA)_진로상담자 자격 절차 확정

1990년대     컴퓨터-진로발달 모델 발전, 학교 진로상담 중요도 높아짐, 윤리적 문제 대두

 

 

매칭이론 : 특성요인이론 직업성격이론

 

진로선택 다요인이론

     - 사회학습이론(1996) : 선천적 능력, 환경적 상황과 여러 가지 일, 학습경험, 문제 다루는 기술

     - 제한-타협이론 : 인간발달단계에 따른 타협, 선택지의 제한과정 초점, 제한과정_서열획득, 성역할 고정관념,

                                 사회적 가치획득, 내적 고유자아확립, 타협과정_ 흥미, 사회적 지위, 성역할

     - 전생애 발달이론(Super, 1990) : 전생애발달이론_자아개념이 진로발달과 더불어 발달, 성장-탐색-확립-유지-쇠퇴

 

 

대안적 진로탐색이론

     - 사회인지적진로이론 : 인지적사회학습이론+사회학습이론+*자기효능감이론

                                                                                                                 *어떤 과제에서의 수행능력에 대한 주관적 믿음

     - 인지적정보처리이론 : 진로결정에 대한 의사결정과정에서 정보가 활용되는 과정을 이론화, 의사소통분석

                        통합  평가실행 (CASVE)

     - 구성주의적 진로이론 : super의 이론을 현재적의미에서 확장하고 재해석, 개인이 진로행동 직업경험을 통하여

                         스스로 구성(생애사 연구)

     - 진로무질서이론 : 세상은 불규칙, 목표유인 진동유인 패턴유인 우연유인

 

 

 

<2> 40대 여성 직업인의 진로사

 

직업선택의 맥락, 직업성취과정에서 활용한 내적 조건, 직업선택과정에서 영향을 미친 외적조건, 직업선택의 결과, 진로경험에 대한 평가, 진로사, 우연의 발생, 우연의 영향

 

 

계획된 우연이론(planned happenstance theory)

 

- 계획하지 않았지만 이미 발생된 사건을 개인적 노력에 의해 기회로 만들고자 하는 능동적 과정이 중요, 통제 범위 밖의 우연을 통제 또는 계획 할 수 있는 범위 안으로 가져오는 작업이 중요

- 다섯가지 기술 : 호기심, 인내, 융통성, 낙관적인 태도, 위험감수행동 우연을 기회로 바꾸려는 노력을 도모해야 함

- 우연의 의미화 : 우연(가치중립적) 기회(가치지향적, 긍정화, 낙관성, 불확실한 삶에 대한 오전, 주관적 해석, 타인의 격려)

 

 

 

<3> 50대 남성 직장인의 진로전환 과정

 

첫직장까지의 전환 양상 : 대학입학 이전, 대학입학에서 졸업까지, 대학졸업이후 첫 직장까지

첫 직장 이후의 진로전환 : 상황요인, 자기요인, 지지요인, 전략요인

진로전환의 의미 : 생계유지 / 필연적 소명, 보람찾기, 경력개발 / 흥미추구, 행복추구, 자아실현

연구결과 : 진로전환에 대한 긍정적 의무부여, 직업목적의 중첩(수단적 의미, 사회적 의미, 본질적 의미)

 

 

 

<4> 명사와 청년직업인의 삶에 드러난 우연과 필연

  

   김정운 : 재미, 내적확신, 과제집착력,

   박칼린 : 자기효능감, 자기주도성, 자기성찰, 우연, 타인에 대한 신뢰

   유수연 : 과제접근 기술, 우연, 자기효능감, 과제집착력과 노력, 적극적인 도전의식과 불확실함을 인내할 수 있는 능력

   조용갑 : 긍정성, 도전정신, 우연

 

진로결정 공통요인

이론적 배경

1. 계획된 우연

사회학습 진로이론

2. 과제집착력, 열정(몰입의 즐거움)

몰입이론

3. 불확실성에 대한 인내심

진로무질서이론과 긍정적 불확실성

4. 내적통제, 자기주도성

내외적통제요소 성격이론

6. 도전, 자기효능감

사회인지적 진로이론

 

   청년직업인 : 열정, 도전, 감수성, 노력, 즐김

   꿈, 구성, 자신, 행동, 당당함

   프론티어 커리어 : 자부심, 만족, 성취감 등 주관적 성공의 기준을 중요시

   무경계진로 : 이동성 (물리적, 심리적)

   진로무질서 이론

 

 

 

제가 읽어본 가장 인상적인 내용으로

 

p120 계획된 우연이론(Mitchell, Levin과 Krumboitz, 1999)은

 

 '계획하지 않았지만 이미 발생한 사건을 개인적 노력에 의해 기회로 만들고자 하는 능동적인 과정이 중요하다면서, 통제 범위 밖의에 있는 우연을 통제 또는 계획할 수 있는 범위 안으로 가져오는 작업이 중요하다'

이를 위하여 호기심, 인내, 융통성, 낙관적인 태도, 위험감수 행동 등 다섯가지 기술을 활용하여

우연을 기회로 바꾸려는 노력을 하여야 한다고 합니다.

 

'위험감수 행동'은 일정 수준의 위험이 존재하고 생길수 있음을 인지하고 있으면서도, 이를 받아들이며 행동하고 나아간다는 의미로 생각됩니다.

 

회사(학교)를 운영하면서 저는 위험감수 행동을 많이 해 왔던거 같습니다.

일부는 성공적인 결과가 나왔고 부족한 마무리가 된 영역도 많지만, 계속 위험감수 행동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본인의 진로와 직업선택의 기로에 있으시다면 꼭 한번 일독하시기를 바랍니다.

 

 

서교동에서 서울IT직업전문학교 학교장 이상헌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